anaconda 가상환경을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기

    목차
반응형

0. 왜 필요해?

분석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써보게 되는데, 라이브러리마다 필요한 하위 라이브러리 버전이 달라서 여러 가상환경을 쓸 수밖에 없어진다. 특히 tensorflow나 torch같은 딥러닝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다보면 금세 로컬 PC의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해진다. 더구나 나는 원드라이브에서 작업물을 저장하고 있어 분석 파일도 C드라이브에 저장되고 결국 용량이 매우 부족하게 된다. 이럴 때 또 다른 가상환경을 설치해야 한다면??? 옛날에 설치했던 가상환경을 지우던가, 새로운 가상환경을 포기해야 한다. 하지만 용량이 남아도는 D드라이브에 새로운 가상환경을 설치 한다면??? 문제 해결이다!

나의 업무용 PC 용량...

 

1. 방법

설치

anaconda prompt를 열고 다음과 같이 `-p` 옵션을 사용하여 가상환경이 생성될 위치를 지정한다.

conda create -p D:\conda\py310_ag100 python=3.10

나는 python 3.10에 autogluon 1.0.0을 설치하기 위해 가상환경명을 `py310_ag100`으로 지정하였다. D드라이브 내 폴더는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후 `conda activate D:\conda\py310_ag100`을 하면 가상환경이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삭제

`conda env remove --prefix D:\conda\py310_ag100`을 하면 D드라이브에 있는 가상환경을 삭제할 수 있다.

 

 

2. 두 가지 팁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점들을 적어보았다.

 

2-1. 가상환경 활성화 번거로움 줄이기

프롬프트에서 `conda config --add envs_dirs D:\conda` 명령어를 입력하면 이제 전체 경로를 입력할 필요 없이 `conda activate py310_ag100`만 입력하면 가상환경을 활성화할 수 있다. (`D:\conda` 내에 있는 모든 가상환경에 적용된다.)

 

더 간단한 방법은 이전에 작성했던 글( Jupyter Notebook 가상환경마다 바로가기 만들기 )과 비슷하게 anaconda prompt를 수정해주면 `conda activate ~` 작업을 줄일 수 있다.

프롬프트 바로가기를 복사한 뒤, 대상의 `conda activate` 이후 가상환경 경로를 추가해준다.

%windir%\System32\WindowsPowerShell\v1.0\powershell.exe -ExecutionPolicy ByPass -NoExit -Command "& 'C:\Users\username\Anaconda3\shell\condabin\conda-hook.ps1' ; conda activate 'D:\conda\py310_ag100' "

그러면 해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가상환경이 활성화된 상태로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2-2. 만약 작업 환경도 D 드라이브로 옮기고 싶다면

프롬프트 내에서 `D:` 명령어를 통해 D 드라이브로 옮기거나, 계속해서 D 드라이브에서 작업을 할 거라면 2-1에서 만든 바로가기 파일의 시작위치를 D 드라이브로 설정한다.

 

 

 

728x90
반응형